한국 선교 출구전략과 이양정책 위한 공동 결의서
한국 선교 출구전략과 이양정책 위한 공동 결의서
  • KMC뉴스
  • 승인 2023.08.21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선교 출구전략과 이양정책을 위한 KWMA-한교선 공동 결의서가 8월 21일 오전 11시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세미나실에서 채택됐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와 한국교단선교실무대표협의회(이하 한교선)는 선교사 은퇴와 재산권 이양, 선교현장의 출구전략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한교선-KWMA의 합의된 가이드 라인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건강한 한국교회 선교를 위해 기감, 기성, 기침, 고신, 대신, 백석, 통합, 합동, 합신 교단 선교부와 KWMA는 아래와 같이 공동결의서를 채택했다.

이날 참여 교단 및 참석자는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국 총무 태동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해외선교위원회 국장 송재흥, 기독교한국침례회 해외선교회 회장 주민호,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세계선교회(KPM) 본부장 홍영화, 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 세계선교회(DMS) 총무 강종학, 대한예수교장로회(백석) 총회 세계선교위원회 총무 이수재,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 세계선교부(PCK) 총무 홍경환,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총회 세계선교회(GMS) 선교사무총장 전철영,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총회 세계선교회(HIS) 총무 김충환,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사무총장 강대흥 등이다.

이에 앞서 지난 제8차 NCOWE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게 된 것은 축복이며, 이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세계 교회와 함께 이제까지의 서구 중심의 세계 선교 역사에서 본받아야 할 유산을 계승하고, 단절해야 할 과오를 바로잡는 일에 헌신한다(제8차 NCOWE 한국선교 평창선언)고 선언한 바 있다. 또한 KWMA(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C(기독교한인세계선교협의회), KWMF(한인세계선교사회) 등은 공동결의를 통해 ‘선교사 중심의 선교’를 지양하고, ‘현지교회의 필요성’에 따라 사역 할 것과 ‘복음 전하는 일’과 ‘현지인 리더’를 세우고, 프로젝트 사역을 지양하고, 현지인들이 ‘교회 개척’을 하도록 힘을 쓰겠다는 내용의 공동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KWMA-KWMC-KWMF 공동결의문) 또한 지난 8월 8일에는 NCOWE 이후 구체적인 실천을 위한 선교방안으로 한국선교 출구전략 이양정책 세미나가 KWMA 노량진 본부 세미나실에서 열렸으며, 예장 합동·예장 통합·기감·기성·기침·예장 고신·예장 합신·예장 대신 등 8개 교단 선교실무 대표자와 이양 정책 전문가가 참석하여 선교사 은퇴 이후 선교지 재산 이양에 관한 문제와 출구전략에 대해 논의했으며 아래와 같은 공동결의서를 채택했다.

한국 선교 출구전략과 이양정책을 위한 KWMA-한교선 공동 결의서

한국교회와 선교를 섬기는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와 한국교단선교실무대표협의회(이하 한교선)는 선교사 은퇴와 재산권 이양, 선교현장의 출구전략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한교선-KWMA의 합의된 가이드 라인의 필요성을 인지하였다. 이에 건강한 한국교회 선교를 위해 기감, 기성, 기침, 고신, 대신, 백석, 통합, 합동, 합신 교단 선교부와 KWMA는 아래와 같이 공동결의서를 채택하기로 결의하였다.

1. 우리는 지난 한국교회의 선교가 많은 부분 돈과 프로젝트가 중심이 되는 힘에 의한 선교에 있었음을 회개하며 앞으로 이를 지양하고 선교지 중심의 건강한 선교로 나아가기를 결의한다.

2. 우리는 선교지에서 형성된 모든 선교적 재산들은 하나님 나라를 위한 공적 재산임을 인정하고 앞으로도 그 목적대로 사용할 것을 결의한다.

3. 우리는 한국교회가 그동안 열정적으로 파송하고 일하도록 하였던 선교사들의 은퇴이후의 삶의 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구체적인 대안들을 선교사들과 함께 준비할 것을 결의한다.

주후 2023년 8월 21일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국 총무 태동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해외선교위원회 국장 송재흥
기독교한국침례회 해외선교회 회장 주민호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세계선교회(KPM) 본부장 홍영화
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 세계선교회(DMS) 총무 강종학
대한예수교장로회(백석) 총회 세계선교위원회 총무 이수재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 세계선교부(PCK) 총무 홍경환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총회 세계선교회(GMS) 선교사무총장 전철영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총회 세계선교회(HIS) 총무 김충환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사무총장 강대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