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감리교신학대학교 아펜젤러 학술대회 개최
제3회 감리교신학대학교 아펜젤러 학술대회 개최
  • KMC뉴스
  • 승인 2023.11.0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제 : 아시아 교회, 선교와 신학 / 2023년 10월 31일

2023년 10월 31일, 감리교신학대학교 웨슬리채플에서 2023년 제3회 아펜젤러 학술대회가 개최되었다. 많은 성원과 관심 속에서 개최된 이번 국제 학술대회는 한국, 일본, 중국(홍콩) 3개국이 함께하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아시아 교회, 선교와 신학”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아시아로부터 형성된 아시아를 위한 신학"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홍콩 중문대 충치신학교의 학장인 Francis Ching-Wah Yip 박사와 일본 아오야마 가쿠인 대학의 Atsuyosh Fujiwara 박사를 초청하여 아시아 교회, 선교에 관한 견해를 듣고 한국의 박성수 박사(현재 부산온누리교회 담임)의 논찬 등 주제와 관련되어 심도 있게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획연구처장인 장재호 박사의 사회와 대학원장 겸 교무처장인 박해정 박사의 기도, 그리고 이후정 총장의 인사말로 학술대회를 열었다. 첫 번째 강연은 홍콩의 중문대학교 충치신학교(Chung Chi Divinity School,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의 학장인 프란시스 입 박사(Director Francis Yip, PhD)가 "교회와 선교, 현재 홍콩 개신교의 관점(Church and Missions in Light of the Present Situation of Protestant Christianity in Hong Kong)"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했다. 강연에서 홍콩 교회의 출석 문제 뿐만 아니라, 홍콩 주민들의 이주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정치적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교회와 선교의 개념의 재정의라고 밝혔다.

두 번째 강연은 일본의 아오야마 가쿠인 대학교(Aoyama Gakuin University)의 교수인 앗수요시 푸지와라 박사(Atsuyoshi Fujiwara, PhD)가 "진정한 아시아 기독교: 일본교회의 관점에서(For Authentic Asian Expressions of Christianity: A Perspective from Japan)"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했다. 강연자는 "아시아로부터 형성된 아시아를 위한 신학"이란 아시아에 평화를 기여하며, 하나님의 나라의 본성을 나타낼 의무가 있음을 강조했다.

부산 온누리교회 담임목사인 박성수 박사는 이 두 강연과 관련하여 선교학적인 관점으로 논찬하였다.

앞으로 한국, 중국(홍콩), 일본뿐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들과 학술대회도 추진하면서 점진적으로 “아시아를 위한 신학”의 기초를 마련하는 일에 기여하며 이번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는 아시아 신학의 허브로 미래 신학교육을 선도하며, 선교적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고자 하는 역할을 지속해 나가기를 소망한다.

아펜젤러 학술대회 강연자들의 모습
홍콩 Francis Chung-Wah Yip 박사의 강연
박성수 박사의 논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