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봄날을 꿈꾸며
새로운 봄날을 꿈꾸며
  • KMC뉴스
  • 승인 2014.01.08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CK, 여성 노숙인 자활 성공사례집 발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 홈리스대책위원회(위원장 이규학 감독)가 지난 2013년 6월에 공모사업을 통하여 선정한 10개의 사업 중에 “위기여성 자활 사례집”이 발간되었다. 여러 사업 중에 특별히 이 사업은 이 사회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여성노숙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서 주목된다.
성수삼일교회 내일의집(원장 정태효 목사)에서 기획한 이 사례집은 그곳을 거쳐간 14명의 실제 이야기로서 노숙인이 되었던 사연과 그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당사자 자신이 110여쪽에 걸쳐 직접 글로 풀어낸 것이다.

이 경험담은 위기에 있는 많은 이들과 현재 쉼터 입소중인 노숙인들에게 자활에 대한 삶의 희망을 제시하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책에는 과거에 봄날의 삶이 있었고, 여성노숙인쉼터로 올 수밖에 없는 냉엄한 현실을 극복하는 모습들이 그려져 있다.
사회는 거리노숙인을 손가락질 하기는 하지만, 어떻게 거리로 나오게 되었을까, 무슨 사연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 남편의 사업실패로 인한 알코올 중독과 폭력, 그 가정으로부터 도망쳐 나온 부인과 자녀, 이 책을 읽으면 오갈 곳이 없어지는 상황까지 무너지는 그 과정을 비난만 할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될 것이다.

교회는 그간 빈민, 병약자, 해고노동자, 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려고 노력해왔다. 특별히, IMF이후 급증하게 된 노숙인을 위해서도 교회가 앞장서 도와왔는데 현재 노숙인 복지시설은 70%이상이 기독교를 뿌리로 하고 있으며, 천주교까지 포함하면 90% 이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 봉사자들은 노숙인 복지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절실히 요청하게 되었고, 개 교회나 개 시설에서 할 수 없던 것을 하도록 홈리스대책위원회가 조직되었다. 이러한 요청에 따라 홈리스대책위원회는 특별히 사회가 노숙인에 대하여 갖는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는 것과 현장에 맞는 정책을 제안하는 것, 직접 노숙인과 함께하는 현장실무자를 위한 교육 등 사회적 안전망(공동체)을 구축하여 더불어함께 살아가고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그래서 이 사례집 발간은 더 의미가 있다. 누구나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지만, 그로인하여 노숙인이라는 “딱지”가 붙게 되면 무조건 배척되는 것이 사회 현실이다. 이들은 자신의 막막한 현실과 함께 외부의 차가운 시선까지 견뎌내야 한다. 노숙인 중에도 가장 취약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여성 노숙인이다. 거리로 나오기까지 아픈 과정을 안고 있지만, 희망을 가지고 당당히 노숙인의 딱지를 떼어버린 성공담의 이 사례집이, 우리 소외된 이웃을 이해하고 격려할 수 있도록 편견의 벽을 허무는 계기가 되고, 힘든 처지에 있는 이웃에게 희망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책을 발간한 ‘내일의집’은 위기여성들이 쉼터에 입소한 후 자활을 통해 자신들만의 주거공간을 지원받아,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 주거가 불안한 노숙인을 위한 주거지원사업 △ 주체적인 여성으로 거듭나는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 모자의 정서함양을 위한 프로그램과 문화사업 △ 노숙인 모자가정들의 자립을 위한 상담 △ 저소득 모자가정 지원을 위해 지역 내 단체들과 연대사업 등을 하고 있다. 책은 비매품이며 홈리스대책위원회에서 선착순,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 문의 : NCCK 홍보실 강석훈 목사 02-742-8981
홈리스대책위원회 김은미 간사 070-7707-84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