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눈의 날’ 기념
세계 눈의 날’ 기념
  • KMC뉴스
  • 승인 2016.10.1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트하트재단 아프리카 말라위 인식개선 캠페인

저개발국가 실명 예방 및 국내 시각장애아동 교육지원에 힘써온 하트하트재단(신인숙 이사장)이 '세계 눈의 날(Wold Sight Day)'를 맞아 한국을 비롯해 말라위, 탄자니아 등 5개 해외지부와 함께 실명예방 글로벌 인식개선 캠페인에 2년 연속 동참했다.

▲ 13일(한국시간) 세계 눈의 날을 기념해 아프리카 말라위 마칭가군 나마시카 초등학교에서 개최된 안보건 인식증진 행사 에 참석한 학생들이 트라코마 퇴치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2016.10.14. 하트하트재단 제공)

세계 눈의 날은 실명위기 및 시각장애아동들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날로, 매년 10월 둘째 주 목요일에 전 세계에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올해의 슬로건은 ‘함께 더 강한 우리(Stronger Together)’로서 함께하는 실명예방활동을 통해 더욱 강해지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특히 하트하트재단 말라위 지부는 지난 13일(한국시간) 말라위 마칭가군 나마시카 초등학교에서 행사를 개최하여 트라코마 퇴치 및 시각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는데 힘썼다. 이날 행사에는 말라위 보건부 차관 (Macphail P. Magwira)을 비롯해 안보건 단체장 및 정부 주요인사와 지역주민 수백 명이 참여하여 ‘트라코마 퇴치’에 대한 국가적 관심을 촉구하였다.

또한 ‘말라위 국민 여가수‘이자 ’트라코마 홍보대사‘인 에셀 까르멘도(Ethel Kamwendo)의 축하공연이 이어져 국가적인 캠페인으로 치러졌다. 행사는 말라위 국악대의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카폴로마 부족 전통 춤과 위생클럽 학생들의 시낭송 및 드라마 등 다채로운 시민 참여로 구성되었다.

▲ 13일(한국시간) 세계 눈의 날을 기념해 아프리카 말라위 마칭가군 나마시카 초등학교에서 개최된 안보건 인식증진 행사에서 트라코마 홍보대사 에셀 까르멘토(Ethel Kamwendo) 가 축하공연과 함께 트라코마 퇴치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2016.10.14. 하트하트재단 제공)

하트하트재단 말라위 지부 사무장 보이스 니렌다(Boyce Nyirentada)는 이날 환영사에서 “말라위는 전체 1천 700만 인구 중 단 8명의 안과 의사를 보유하고 있다”며 “열악한 안보건 현실을 속에서 정부의 안보건 인식 강화 및 전문인력 양성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하트하트재단은 말라위를 비롯해 방글라데시, 탄자니아, 캄보디아, 필리핀 등 5개 개발도상국에서 안과 인프라 구축 및 의료 인력 양성, 안보건 증진활동을 펼치며 지속가능한 안보건 체계 구축에 힘쓰고 있으며, 말라위에서는 빈곤퇴치기여금의 지원으로 실명을 유발하는 안과질환의 하나인 트라코마 퇴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시각장애아동들이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도서관 개보수, 보조공학기 지원, 특수도서 보급 등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 후원 문의: 02-430-2000 / www.heart-heart.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