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성도 상호간의 자세(롬12:9-13)
40. 성도 상호간의 자세(롬12:9-13)
  • 주성호
  • 승인 2017.10.0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앞에서 바울은 하나님께 대하여(1-2절), 그리고 교회에 대한 성도의 자세(3-8절)에서 겸손으로 봉사할 것을 권면하고 이어 본문에서는 성도 상호간에 거짓 없는 뜨거운 사랑을 할뿐 아니라 고난도 감수하며 소망의 생활이 되기를 소원했다.

1) 참 사랑의 생활(9-11)

① 거짓 없는 사랑(9-10)-본문의 사랑(ἡ ἀγάπη)은 하나님과 믿음의 관계를 가진 자만이 소유되는 품성으로(요일4:10) 특징은 거짓이 없다는 것이다. 성도가 실천해야 하는 아가페 사랑은 하나님의 완전하신 사랑을 본 받는 것으로서 가식이 없는 마음에서 비롯된 순전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믿음 안에서 형제가 되었으니 육친처럼 뜨겁게 사랑하면서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라고 했다.

② 뜨거운 사랑(11)-사랑에 눈을 뜬 자는 매사에 부지런하고 사랑에 감동된 자는 결코 게을리 살 수 없다. 반대로 사랑을 모르면 게으르게 되어있고 태만은 범죄의 기회를 만들어 줄 뿐이다. “열심을 품고”(τω πνύματι ζέοντες)는 영에 뜨거워 지다의 뜻으로 성령으로 열정이 타오르는 모습을 말한다(행18:25). 은혜 받은 성도는 누구나 뜨거운 사랑으로 주님을 섬기게 되어있다.

2) 힘써야 할 생활(12-13)

① 소망의 생활(12)-앞에서 믿음(3절)과 사랑(9절)을 말한 바울은 본문에서 소망을 말하면서 소망을 가질 때 성도들은 어떤 환난 중에도 능히 이길 수 있다(롬8:24-25). 사실 성경 역사를 보면 경건한 자의 삶을 사는 주의 종들에게는 환난이 곧 경건한 자의 표식임을 알 수 있다(딤후3:12). 환난 중에 인내하는 자들은 기도에 힘쓰게 되어있고 기도 없이 환난을 이겨내는 방법은 없다. 기도는 호흡하는 것과 같음으로(살전5:17) 중단할 수 없는 것이다.

② 봉사의 생활(13)-소망의 생활은 성도의 내적 신앙생활에 대한 권면이고, 봉사는 외적 생활에 대한 권면이다. 실천적 방법으로 먼저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다음으로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고 했다. 이미 은사 면에서 섬김, 구제, 긍휼을 말한 바울은(7-8절) 중요하기에 거듭 반복한 것이다. 유무상통은 초대교회의 미덕이었고(행2:44) 물질이 따르는 손대접도 마찬가지이다. 온전한 믿음의 생활은 마음으로만 아니고 물질과 생활이 수반되어야 한다.

앞에서 은사에 대해 말한 바울은 본문에서 성도 상호간에 사랑을 강조했다. 진정한 사랑은 거짓이 없기 때문에 소극적으로는 악을 미워하게 되어있고 적극적으로는 선을 헌신적으로 활용하므로 소망을 가지고 더욱 봉사의 삶을 살게 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2:9-13

【오늘의 요절】로마서 12:9
☐☐엔 거짓이 없나니 ☐을 미워하고 ☐에 속하라.

말씀과의 만남

1. 서로 사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헬라어에서 사랑은 여러 단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에서는 ‘아가페’적인 사랑을 말합니다. 성도간의 사랑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의 무조건적으로 사랑하신 것과 같은 격으로 사랑해야 합니다. 이웃을 향한 사랑도 이와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 열심을 품고 사랑하라는 의미는 무엇입니까?(롬12:11)

2. 환란 중에도 소망을 잃지 않고 서로 기도해 줘야 합니다.
성도의 진정한 교제는 영적인 교제입니다. 인간은 누구나가 삶의 환란 속에 빠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해서 환란 그 자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믿는 자들은 환란과 고통 속에서도 소망을 발견할 줄 압니다. 고통의 터널을 빠져 나오는데는 믿음의 형제의 기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여러분은 현재 누구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까?

3. 기쁜 마음으로 섬기며 봉사해야 합니다.
봉사는 구원받은 성도가 자신의 구원의 기쁨을 내 이웃과 함께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원 받은 성도가 구원의 기쁨과 감격을 외적으로 표현할 때 하나님에 대해서는 예배로 이웃에 대해서는 봉사로, 교회에 대해서는 섬김으로 나타납니다.

● 섬기고 봉사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태도는 무엇입니까?(롬12:13)

결단과 적용

당신은 교회의 형제들에게서 감동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까? 반대로 당신이 다른 믿음의 형제에게 감동을 주신 적은 있습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