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과 불신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2:14-21)
제41과 불신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2:14-21)
  • 주성호
  • 승인 2017.10.09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20절)

2) 본문요약
앞에서는 성도인 지체들의 직능을 설명하면서 겸손의 미덕을 근거로 한 교회 생활에 대한 권면이었지만 본문은 보다 적극적으로 믿지 않는 불신자는 물론 더 나아가 원수라도 사랑할 수 있어야 된다고 했다.

3) 내용분해
(1) 핍박하는 자에 대한 자세(14)
①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축복하라-본문은 예수의 이웃사랑에 대한 적극적인 교훈에 근거를 둔 말씀으로(눅6:28) 구약의 보복 법에 대해 재해석하고 새로운 계시의 빛 안에서 제시한 교훈으로 볼 수 있다. “축북 하라”(εὐλογείτε)는 좋게 말 하다의 뜻으로 일반적으로 하나님께서 인간을 향한 것이지만 인간들 서로에게도 구분 없이 사용되었다.

② 저주하지 말라-저주는 인격적 모독과 아울러 분노의 마음으로 공격이 가해짐으로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줄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것이 됨으로 성도는 어떤 경우에도 삼가야 한다. 지극히 작은 혀로 함부로 내 뱉는 말은 큰 불과 같다고 했는데(약3:6) 큰 화를 자초하기 때문이다. 모든 말은 마음에서 나오기 때문에 성도는 마음을 다스리고 감정을 억제할 줄 알아야 한다(잠4:23, 29:11)

(2) 타인과의 관계(15-16)
① 함께 할 것은 즐거움도, 울음도(15)-유무상통하는 공동체 생활에서 동고동락은 어렵지 않으며 성도들끼리 긴밀한 관계를 가지는 것은 당연하고 쉬운 일일 것이다. 그런데 즐거움도 함께하고 울 일이 생겼을 때도 함께 우는 일은 지극히 쉬어보여도 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예수님 당시 장터에서 놀고 있던 아이들의 비유로 그 당시 사람들을 설명하기를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애곡하여도 가슴을 치지 않는다고 말씀 하셨다(마11:17)

② 서로 마음을 같이하여-인간관계나 공동생활에서 일치의 근본 조건은 마음을 같이하는 것이다. 기독교 윤리의 근본은 이타적임으로(마7:12) 상호간에 생각, 감정, 취미, 소원까지도 함께 할 수 있을 때 서로 존중하며 피차 감화도 줄 수 있다.
그리고 마음의 자세는 높은데 보다 낮은데 처하여 헛된 교만심이나 야망은 억제하며 겸손을 추구하며 낮은데 처한 사람들을 위하는 삶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③ 스스로 지혜 있는 체 말라-본문은 잠언 3:7의 반영으로 성경은 지혜에 대한 교훈이 의외로 많다. 성도의 지혜는 위로부터 난 지혜를 소유해야 하며 세상지혜는 멀리 해야 한다. 야고보는 세상지혜와 하나님께로 오는 지혜를 자세히 가르쳐 주었다(약3:13-17). 지혜의 특징은 겸손으로 바울은 예수를 일컬어 겸손의 본을 보였다고 했고(빌2:1-8), 베드로는 겸손으로 서로 허리를 동이라고 했다(벧전5:5).

(3) 원수에 대한 자세(17-21)
① 악으로의 대응보다 선을 도모하라(17)-모세의 법에는 보복의 법이 특별히 있고(출21:23 -25), 세상 나라들은 고대의 유명한 탈리오의 법칙이 통용되었다(Talio's Law). 물론 불의한 일이나 상황에 의분조차 가지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죄 사함의 은총을 입은 성도는 감정이나 혈기보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용서를 앞세워 선을 도모하라는 것이다.

②할 수 있는 대로 더불어 평화 하라(18)-“할 수 있거든”(εἰ δυνατόν, if it be possible) 다른 사람들이나 환경이 그것을 허용한다면 어쩔 수 없어도 “너로서는” 즉 성도의 입장에서는 신, 불신을 떠나서 하나님과의 평화를 경험한 자로서 평화를 실천해 나아가야 한다(눅2:14, 고후8:21). 예수의 오신목적중 하나가 평화를 위해서이고(요14:27), 성도의 복된 생활은 하나님과의 화평을 누리는 생활이다(롬5:1)

③ 원수를 사랑하라(19-20)-“내 사랑하는 자들아” 본 일도 없는 로마 성도들을 대하는 바울의 신중함을 보이고, 원수는 갚지 말고 사랑만 하라는 것이다. 20절은 잠25:22-23의 인용으로 원수에게 친절을 베풀었을 때 원수가 부끄러움과 후회의 감동을 받아 돌이키게 된다는 것이다. 결과 선으로 악을 이기게 된다(21절)

4) 질문
① 축복은 하되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② 타인과의 관계에서 함께 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③ 하나님의 지혜와 세상지혜를 설명하라
④ 더불어 평화 하라 했는데 방법은 무엇인가?
⑤ 원수를 사랑하라 했는데 과연 가능한가? 방법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