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성도의 생활원리(롬14:7-12)
46. 성도의 생활원리(롬14:7-12)
  • 주성호
  • 승인 2017.11.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앞에서 성도는 무엇을 하든지 주를 위해 살아야 된다고 했는데 오늘의 본문에서 바울은 성도의 삶의 목적이 우리를 위해 죽었다가 다시 사신 주님을 위함에 있음을 분명히 말하면서 남을 판단하기 보다는 최후 심판의 날에 각 사람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사실대로 다 아뢰어야 할 자임을 알아 바른 삶의 태도로 살아야 한다고 했다.

1) 성도의 삶의 목적(7-9)

① 오직 주님만을 위한 삶(7-8)-바울은 인간의 생사의 근원이나 목적이 인간 자신에게 있지 않음으로 자기만을 위해서 살 수도 없고 또한 죽음 까지고 임의로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성도는 주에게 속하고 주의 것(τού κυρίου)임으로 살아도 주를 위하여, 죽어도 주를 위함에 삶의 목적을 두어야 한다. 그렇게 살기 위해서는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고(갈5:24) 그에게 위탁된 삶이 되어야 한다(빌1:20-21).

② 성도의 삶의 근거(9)-성도의 삶이 사나 죽으나 그리스도의 것인 이유에 대해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죄인들을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들이 믿음으로 구원받을 뿐 아니라(요3:16),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영원한 소망이 되셨기 때문이다(롬5:18, 살전4:16-17). 그러므로 주님은 산자의 주님도 되시고, 죽은 자의 주님도 되신다.

2) 성도의 형제 관(10-12)

① 형제를 판단하지 말라(10)-전절에서 그리스도가 산 자와 죽은 자의 주가 되심을 말한 바울은 본 절에서 방향을 바꾸어 성도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됨으로(시50:6, 히12:23) 형제를 판단하거나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누구나 자칫하면 본능적 욕구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데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도 엄청난 상처를 주기 때문에 함부로 판단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

② 자신의 문제(11-12)-하나님의 속성은 사랑임으로 악에 대한 진노와 형벌도 의로운 자들을 지키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에 근거함을 알아야 한다. 11절은 사45:23의 인용으로 하나님의 심판과 결부 시키면서도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심판의 날에 각인이 자기 일에 대해 하나님 앞에 직고하지만 성도의 심판은 죄와 벌이 아닌 행위에 따른 상급이 있을 뿐이다(롬4:7-8, 8:1-2).

십자가와 부활의 소망을 가진 성도의 생활은 다시 오실 주님을 대망하며 심판을 두려워 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도들에게 기쁨과 소망을 완성시켜준다는 믿음으로 형제를 판단하지 말고 항상 자신을 돌아보며 겸손한 자세로 열매 맺는 생활이 되도록 살아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351장, 367장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4:7-12

【오늘의 요절】로마서 14:8
우리가 살아도 ☐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의 것이로다.

말씀과의 만남

1. 성도의 삶의 목적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성도의 삶의 근본적인 원리는 인간 자신에게 있지 않습니다. 인간은 연약한 자이며 변하는 자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변하지 않으시는 분입니다. 그 분은 강합니다. 약한 자를 들어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시는 분입니다. 그러므로 연약은 성도의 삶의 목적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여야 합니다.

● 성도가 주님만을 위해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롬14:7)

2. 성도의 삶의 근거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을 통하여 새로운 생명을 부여 받았습니다. 십자가 이전의 우리의 생명은 살아 있었으나 죽은 것과 같았습니다. 왜냐하면 육신은 살았어도 영혼이 죽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십자가 구속의 사건 이후 인간의 영혼은 다시 소생케 되었습니다.

● 성도의 삶의 근거가 예수 그리스도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롬14:9)

3. 성도의 삶의 고백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성도는 마땅히 나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신 분에게 감사의 표현을 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나에게 생명을 주신 분을 위해 내 생명도 드릴 수 있어야 합니다. 성도의 삶의 고백 속에는 항상 예수 그리스도가 살아 움직여야 합니다.

● 성도의 삶의 고백은 누구를 향하여 하는 고백입니까?(롬14:11-12)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의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