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과 바울의 선교 정신(롬15:14-21)
제49과 바울의 선교 정신(롬15:14-21)
  • 주성호
  • 승인 2017.12.05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16절)

2) 본문요약
바울은 로마 성도들의 성숙한 믿음을 칭찬하고 자기의 직무가 하나님께서 특별히 이방인을 위하여 주신 것을 확인하면서 그의 자랑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으로 예루살렘에서 일루리곤까지 오로지 복음 전도에만 전력할 것을 고백했다.

3) 내용분해
(1) 복음의 제사장(14-16)
① 로마 교회를 향한 바울의 확신(14)-로마 성도들의 믿음의 우수성을 세 가지로 칭찬했다.
ㄱ. 선함이 가득함-“선”(ἀγαθωσύνη)은 단순히 도덕적인 선이 아니고 성령의 내주로 인하여 생활에서 표현되는 선이며 “가득하고”(μεστοί)는 차고 넘치는 상태를 가리킴으로 성숙한 신앙생활을 하고 있음을 말한다.
ㄴ. 지식이 참-“지식”(γνώσις)은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구원의 비밀에 대한 바른 이해를 뜻하는데 교만하게 하는 지식도 있고(고전8:1), 은혜를 알게 하는 지식도 있다(고전2:12-13).
ㄷ. 서로 권하는 일-서로 관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서로를 대해준다.

② 내게 주신 은혜를 인하여(15)-너희로 다시 생각나게 하려고(ἐπαναμιμνήσκων)는 마음에 되새기게 하다, 반복하여 상기시키다라는 뜻으로 신약에서 유일의 단어이며, “내게 주신 은혜”는 바울에게 주어진 사도의 직분과 사명감 때문이다. 바울이 본서를 담대히 썼다고 하는 것은 로마 성도들은 본 일도 없고 장편의 서신의 내용이 수용하기 쉽지 않은데다가 율법, 믿음이 강한 자, 유대인이 이방인 보다 나음이 무엇이냐는 등 유대인 개종자들을 자극할 우려가 있음으로 담대함이 필요했다.

③ 복음의 제사장의 직무(16)-바울이 받은 은혜를 말 할 때 이방인의 사도로 하나님께서 사용하기 위해서였다고 했다. 왜 하나님께서 은혜로운 직무를 주셨는가?
ㄱ. 이방인을 위해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게 하기 위해(행9:15)
ㄴ. 하나님께서 복음의 직무를 하게 하기 위해(사66:20)
ㄷ.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음직 하게 하려 하심(벧전2:5)

(2) 이방인을 위한 사도(17-21)
① 하나님의 일에 대한 자랑(17)-자랑은 두 가지인데 먼저 세상 자랑이 있다. 한 마디로 자랑 할 것이 못되고 헛된 것뿐이다(롬3:27, 약4:16). 성도들의 자랑은 하나님을 상대로 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예수 그리스도안에서의 자랑은 결국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 된다(고후1:12, 7:4, 8:24). 본문에서 바울의 자랑은 그리스도께서 이방인을 순종케 하였다는 것이다. 바울은 많은 자랑거리가 있었으나 육체를 신뢰하지 않음으로 세상의 자랑거리를 배설물로 여긴다고 했다(빌3:3-9).

②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18-19)-“표적”(σημείον)은 대부분 인간을 대상으로 나타나는 이적을 뜻하며, “기사”(τέρας)는 자연계에 일어나는 이적을 의미한다. “말과 일”(주관적) 그리고 “기사와 이적”(객관적)의 배후에는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놀라운 일들이 나타난다. 예수님은 물론 바울의 사역에도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하사 그들의 복음 사역이 역동적으로 이루어져 많은 열매를 맺게 된 것이다.

③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아니함(20-21)-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바울은 복음을 전하지 않기로 한 것은 바울의 복음 전도의 대상은 믿지 않은 이들과 미개척지임을 분명히 했다. 로마 교회는 이미 성숙한 신앙으로 성장한 교회임으로 새롭게 전도할 이유가 없다는 뜻도 된다. 그리고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않는 다함에서 그의 뚜렷한 선교관과 목회 윤리도 배워야 한다. 어디까지나 자신은 복음을 심는 자(고전3:6)이고 터를 닦는 자(고전3:10)이다. 그러므로 욕심도 없고 그리스도만을 위해 충성할 수 있었다(행20:24, 빌3:8).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바울이 로마 성도들에게서 확신을 가진 내용은 무엇인가?
③ 바울이 로마서를 담대히 섰다고 함은 무엇 때문인가?
④ 바울의 자랑의 근거는 어디에 두고 있는가?
⑤ 바울에게서 배울 사역자의 자세는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